[순천대학교 2023년 초기창업패키지 선정기업] 화재 대피용 마스크를 연구개발 및 생산하는 스타트업 ‘엘립’

입력 2024-01-02 17:09   수정 2024-01-02 17:10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엘립은 화재 대피용 마스크를 연구개발 및 생산하는 스타트업이다. 박건아 대표(33)가 2020년 5월에 설립했다.

박 대표는 “엘립은 ‘Every Life Is Beautiful(ELIB)’을 모토로 생명의 소중함에 의의를 두고 모두의 안전을 위해 고성능과 편리성을 겸비한 안전제품을 개발 및 생산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엘립이 개발한 화재 대피 마스크 EFM-100은 고성능 탄소필터와 전이금속촉매를 활용하여 화재 시 주로 발생하는 일산화탄소(CO), 이산화황(SO2), 시안화수소(HCN), 염화수소(HCL), 사이클로핵세인(C6H12), 프로페날(Propenal) 및 VOCs(휘발성유기화합물)를 제거해 골든타임 15분을 확보한 제품이다. 일반 마스크와 비슷한 형태로 직관적인 디자인과 착용의 신속성을 극대화한 국내 최초 재난안전제품인증 화재 대피용 마스크다.

박 대표는 “엘립은 화재 대피용 마스크에서 가장 중요한 고성능 필터를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첨단 필터 모듈을 사용한 5중 필터로 화재 시 발생하는 주요 유독가스를 안정적으로 제거합니다. 현재 반면형 화재 마스크 중 최고 성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훈련 없이도 착용법을 인지할 수 있는 마스크 형태의 디자인도 강점이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마스크 형태에서 착안해 제품을 설계해 남녀노소 처음 제품을 접하는 상황에서도 쉽게 착용법을 인지하고 빠른 착용이 가능합니다. 보관 및 휴대가 편리한 사이즈로 좁은 공간에도 제품을 비치할 수 있으며, 대량 비치에도 유리합니다.”

엘립은 현재 각종 시험성적서 및 인증을 통해 제품의 신뢰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조달청, 벤처나라, 혁신장터 등에 입점해 공공기관 납품을 진행하고 있다. 홍보 및 일반 소비자를 위해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및 각종 쇼핑몰에 입점에서도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박 대표는 “향후 화재 진화용 화재 마스크 개발 및 생산시설 확대를 위한 투자 유치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대구 지하철 화재, 밀양 세종병원 화재 등 매년 대형화재로 인한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명피해의 70%가 일산화탄소 중독과 같은 유독가스 흡입에 의한 사망입니다. 화재 사고를 대비하여 개인 보호장비가 필요한 실정이지만, 착용법이 어렵거나 성능이 검증되지 않은 제품이 대다수이며 그마저도 비치율에 매우 낮습니다. 검증된 안전 제품의 비치 수량이 소중한 한 생명이 안전하게 구조될 수 있는 수와 직결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성능이 우수하며 착용이 간편한 화재 대피용 마스크를 개발하기 위해 회사를 설립하게 됐습니다. 초기 연구 및 제품 개발 자금은 예비창업패키지, 국책연구과제, 각종 지원사업 등의 지원을 받으며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이후 분석 서비스 및 원재료 판매 등 매출처 다각화를 통해 운영비와 자재비를 마련했습니다.”

창업 후 박 대표는 “실제 제품이 비치돼 있는 장소를 볼 때 보람을 느낀다”며 “제품이 비치된 것을 보면서 한 명이라도 더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을 거라는 안도감에 창업을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엘립은 연구개발팀, 생산관리팀, 영업마케팅팀으로 구성돼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박 대표는 “30분 이상 사용이 가능한 마스크 등 제품 라인 다양화를 위해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며 “최종 목표는 안전 제품이 생활필수품이 되어 곁에서 모두의 안녕을 기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엘립은 올해 순천대학교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초기창업패키지는 공고기준 당시 3년 미만의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지원 사업으로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주관기관으로부터 창업 공간, 창업기업 성장에 필요한 교육, 멘토링 등의 지원도 받는다.

설립일 : 2020년 5월
주요사업 : 화재 대피용 마스크 연구개발 및 생산, 분석서비스 등
성과 : 재난안전재품인증, EPC성능인증, 혁신제품인증 등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